변동, 기회, 돌파구 <넥스트커머스 2023>
- 국내 이커머스 리더 기업들에게서 듣는 트렌드 & 인사이트, 넥스트커머스에 다녀왔습니다!
안녕하세요! 브이리뷰의 마케터 조쉬 입니다.
저번 주 목요일과 금요일, 이틀간 진행된 이커머스 행사 <넥스트커머스 2023>에 참여하고 왔습니다!
특히, 행사를 운영하시는 <데일리 트렌드>의 김소희 대표님과 브이리뷰 운영사 <인덴트코퍼레이션>의 윤태석 대표님의 패널 토크가 DAY 1의 오후 시간에 진행되었는데요.
‘Z세대의 이커머스: 진실성, 재미, 보상이란 새로운 게임 법칙’를 주제로 한 세션을 통해 떠오르는 이커머스 핵심 고객층 Z세대를 ‘리뷰 콘텐츠’로 사로잡기 위한 인사이트를 공유했습니다.
패널 토크를 통해 리뷰 마케팅에 관심이 생긴 분들은 ‘브이리뷰 홍보 부스’와 ‘솔루션 소개 발표’에도 참여해주셨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이번 행사를 통해 느낀 점들을 현장 스케치로 담아보았습니다.
넥스트커머스 2023이란?
넥스트커머스는 비즈니스 트렌드 미디어 '데일리트렌드'를 운영하는 김소희트렌드랩이 기획 및 주관하는 컨퍼런스 입니다.리테일 및 커머스 시장 트렌드와 주요 아젠다를 살펴보고, 업계 리더를 만날 수 있는 대표 행사인데요. 올해는 컬리, 롯데쇼핑, GS리테일, 쇼피코리아, 브이리뷰가 참여했습니다.
오프닝 세션 : 정서적 연결감, 진정성의 중요성
- 생성형 AI로 인해 발전하는 마케팅, 그와 동시에 소외감을 느끼는 Z세대
넥스트커머스는 양일 모두 본 행사를 총괄하는 김소희 대표님의 오프닝 발표 세션으로 시작됩니다.
짧은 시간 안에 행사에 참여한 모든 패널, 부스 기업들의 핵심 가치를 전달하시는 스피치가 정말 인상적이었는데요.
특히 DAY2에 진행된 오프닝 세션에서는 글로벌 Z세대 트렌드, loneliness(외로움)에 대해 심도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생성형 AI를 비롯한 기술을 통해 이커머스와 마케팅은 점점 발전하지만 그와 동시에 최종 소비자인 Gen Z(Z세대)들은 외로움을 느낀다는 것인데요.
대표적인 예시로 아마존의 베스트 리뷰어가 ‘생성형 AI로 남긴 임산부복 후기’ 사례를 통해, 리뷰 콘텐츠 조차도 AI가 작성하는 이커머스 생태계 속에서 어떻게 소비자들과 정서적인 연결을 만들 것인지에 대한 화두를 던졌습니다.
저희 브이리뷰가 동영상 리뷰를 강조하는 이유도, 조작이 어렵고 짧은 시간 안에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담을 수 있다는 숏폼의 특성에 주목했기 때문이라 더욱 공감가는 세션이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아티클
이커머스 리뷰 콘텐츠와 AI
이커머스 리더 기업들에게 듣는 트렌드 & 인사이트
- 컬리, GS 리테일부터 최애 브랜드 윙잇까지 전문성 넘쳤던 시간
이번 넥스트커머스에는 행사의 이름에 걸맞는, 이커머스 업계에서 높은 성장성을 보이는 기업들의 패널 토크가 메인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특히 코로나 전후로 굉장히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는 이커머스 생태계 속에서, 새롭게 생기는 기회를 포착하고 성장을 위한 돌파구로 삼기 위한 여러 전략들을 논의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커머스는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더욱이 올 상반기 코로나가 몰고 온 유통의 위기와 변동성은 커머스의 혁신을 재촉하고 있습니다.
The Next Commerce는 모든 리테일러(Retailer)와 이테일러(E-tailor)를 아우르는 커머스 비즈니스 공통의 관심사에 집중합니다. 테크놀러지, 비즈니스 모델, 경영 혁신, 제품 전략, 마케팅 등 사업의 요소들을 따로 바라보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우리는 커머스의 생태계 전체를 한 자리에서 바라보고 모든 연결점에서 기회를 찾고자 합니다.- 넥스트커머스 행사소개(출처 : 공식 홈페이지)
뷰티 컬리, 롯데 쇼핑, GS리테일과 같이 규모가 크면서도 빠르게 변화를 추구하는 기업들과 더불어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이지만 니치한 시장에 파고드는 스타트업들도 눈에 띄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제 눈을 사로잡은 것은 역시! 개인적으로 최애 브랜드인 푸드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 ‘윙잇’이었는데요. 지난 번 이커머스 브랜드 콘텐츠에서도 다뤘던 B2B 사업, ‘윙잇 Biz’의 새로운 소식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여담이지만, 연사로 참여하신 윙잇 임승진 대표님과 짧게 대화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이커머스 딥 다이브] 2040 여성을 사로잡은 푸드 버티컬 플랫폼 ‘윙잇’
‘Z세대의 이커머스: 진실성, 재미, 보상이란 새로운 게임 법칙’
- 떠오르는 주 소비층을 잡기 위한 콘텐츠 전략은?
이번 넥스트커머스 패널 토크에서 저희 인덴트는 김소희 대표님과 Z세대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이커머스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여러 전략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이커머스의 소비자가 본인의 후기를 직접 촬영하고 업로드하고 수익화하는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브이리뷰가 준비하고 있는 여러 시스템들을 함께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는데요
브이리뷰 고객사들 중에서도 일부 기업은 이미 소비자에게 리뷰 콘텐츠 라이센스를 구매하여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콘텐츠 마켓 기능’을 통해 이러한 참여형 커머스를 경험하고 있다는 점이 많은 분들의 흥미를 자극했습니다.
현장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은 리뷰 마케팅 솔루션 <브이리뷰>
- 특장점 ‘챗봇 리뷰 수집’, ‘AI 리뷰 큐레이션’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기능 안내
행사의 방문객 분들의 점심 시간, 쉬는 시간에는 준비되어 있는 기업 홍보 부스에서 <브이리뷰> 솔루션에 대해 직접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장 많은 질문은 같은 행사에 참여한 ‘타 리뷰 솔루션 대비 차별점’이었는데요.
이미 많은 분들이 경험해보셨던 ‘대화형 챗봇 리뷰 수집 기능’과 매출에 도움이 되는 리뷰를 선별하는 ‘AI 리뷰 큐레이션 기능’을 중점으로 평소 브이리뷰에 대해 가지고 계시던 궁금증에 대한 답변을 드릴 수 있어 보람 찼습니다.
패널 토크 이후에는 특히 브이리뷰가 지향하고 있는 ‘리뷰 마케팅’과 관련된 신기능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행사 2일차에는 브이리뷰의 최신 업데이트 뉴스와 핵심 가치를 소개하는 캐주얼 스피치가 진행되었는데요.
이미 여러번의 웨비나와 컨퍼런스에서 인사드렸던 김진우 CRO님이 발표해주셨습니다.
총평 : 콘텐츠의 새로운 돌파구, 진정성을 어떻게 잡을 것인가?
- 브이리뷰는 ‘실구매자의 동영상 리뷰’로 커머스에 진정성을 부여합니다.
이번 넥스트커머스는 기업 비전, 기술력, 솔루션 특장점을 비롯한 다양한 부분에서 방문하신 분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뜻 깊은 행사였는데요.
특히 보다 고객들과 정서적으로 연결되고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커머스를 함께 만들어나가기 위해 우리가 나아갈 방향이 무엇인지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보다 좋은 솔루션과 콘텐츠로 함께 변화하는 이커머스 생태계를 돌파해나갈 수 있는 브이리뷰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o. 행사를 준비하시느라 고생하신 넥스트커머스 운영팀과 참여기업 담당자분들 모두 반갑고 즐거웠습니다